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그날까지
Until the day when children are happy
아동인구의 급격한 감소와 인구의 고령화로 국가 성장잠재력의 원천이 되는 아동을 국가의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인식하고 이들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아동에 대한 보다 전문적이고 구체화된 지식과 정보들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기존의 보육교사들에게도 그들의 여건을 보다 향상시켜줄 수 있는 프로그램의 제공이 절실합니다. 또한, 현장의 취업을 떠나서 자녀를 올바르게 키울 수 있는 좋은 학습의 기회가 필요하며,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는 실제적이고 전문적인 최신의 교육 정보 틀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학과특징
- 수요자 중심의 ‘맞춤식’ 교육내용 제공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등 보육을 담당하는 “보육교사”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초등학생을 위한 “초등돌봄전담사 및 방과후아동지도사”과정과 조기교육 및 영재아동을 위한 “영재교육지도사”, 아동의 문제행동지도와 아동심리의 구체적인 접근방법인 “아동미술심리치료사”, 아동의 영양.건강.안전을 위한 “아동보건관리사”과정, 지도력있는 아동리더로서의 성장을 돕는 “영리더십지도사”과정, 부모와 아동을 위한 전반적인 교육과 상담을 수행하는 “부모교육전문가”과정을 제시하고있습니다.
- 학습자 수준에 따른 ‘단계별’ 교육 기존의 보육교사 자격을 획득한 학생이 입학하더라도 더 발전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단계별 전문가 과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별 교육은 학생들의 관심 영역에서 학습 난이도 조절이 가능하며, 추후 대학원 진학에서 긍정적인 트랙을 형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과정별 우리나라 최고의 전문적인 강사진이 구성되어 있으므로 학습의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현장기관과의 연계성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전공들과 ‘연계성’ 있는 통합적인 접근 아동학을 주 전공으로 하되, 사회복지, 상담심리 등의 타 전공과도 유기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다른 전공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학생이 입학하더라도 우리의 삶과 밀접한 경험중심, 생활중심의 교육 특성으로 연계성있는 통합적인 접근이 가능하여 학습에 재미와 흥미를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창의적인 관점에서 학생들의 좋은 성취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사회활동에 기여하는 ‘전문성’ 확보 최신의 연구동향에 따른 교육 내용과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실제적인 내용으로 과목 내용이 구성되어 이론 중심에서 한 단계 나아가 실천학문의 면모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특강을 적절히 병행하여 보다 전문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할 수 있으며, 아동관련 현장 종사자의 재교육 차원과 취업을 위한 상회활동에 보다 전문성을 가지고 투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무엇보다 학부모들은 자녀 지도에 유용한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전반적인 교육내용의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응용
활용
기본
-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아동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차별화되고 창의적인 아동전문가 양성
-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교육과정을 제시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
- 기본과정 (보육교사, 장애영유아를 위한 보육교사)
- 활용과정 (초등돌봄전담사, 방과후아동지도사, 아동미술심리치료사, 아동보건관리사 등)
- 응용과정 (영재교육지도사, 영리더십지도사, 부모교육전문가 등)
졸업 후 진로
- 보육교사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그밖에 보육시설의 관리, 운영등의 업무를 담당.
- 장애영유아를위한보육교사 장애아동의 특별한 복지적욕구의 적합한 지원을 하는 업무를 담당.
- 아동프로그램개발자 어린이 인터넷교육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전문가로 활동.
- 아동교육 및 관련산업종사자 프뢰벨, 한솔교육, 웅진, 대교 등 교재개발자나 강사교육자로 활동하거나 놀이 전문가를 담당.
- 부모및아동상담전문가 아동과 관련된 성인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교육지도와 상담을 담당.
- 대학원진학및유학 보육전문대학원, 교육대학원, 상담 및 사회복지대학원 등으로 진학하여 심화된 학업을 진행.
관련 자격증
취득 학위
아동학사 (Bachelor of Child Studies)
국가자격증·한국보육진흥원 자격확인서
교수진
-
- 허정경 교수 학과장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보육과교육전공 문학박사
현)서울디지털대학교 아동학과 전임교수
-
- 이성균 교수
-
독일 Duesseldorf Uni. 교육학 박사
현) 서울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전임교수
-
- 정영란 교수
-
한양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박사
현) 서울디지털대학교 평생교육학과 전임교수
-
- 서리인 교수
-
FUDAN대학교 경제학 박사
한반도개발협력연구소 연구실장
-
- 차미선 교수
-
서울 벤처 대학원 대학교 졸업(상담학 박사)
차미선 심리상담연구소 소장
-
- 민혜연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아동보육과교육전공) 박사수료
숙명여대 미래교육원 강사
-
- 김유경 교수
-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박사과정
어린이집 대표 및 원장
-
- 심정아 교수
-
홍익대학교 미술학박사
상명대학교 강사
-
- 김세영 교수
-
아동보육교육전공 박사수료
김포대학교 강사
-
- 이영주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전공 박사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교수
-
- 김수진 교수
-
대구대학교 대학원 재활심리 박사 수료
아동 및 청소년 미술치료
-
- 장인화 교수
-
건국대학교 동화미디어창작 문학박사
-
- 이예지 교수
-
Masters Degree in Educational Psychology in Early Childhood, Cali
Child 360 (Former LAUP): Quality Rating & Translation S
-
- 박병금 교수
-
충북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문학박사)
현)서울디지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 이경철 교수
-
동국대학교 대학원 문학 박사
2018년 '인산시조평론상' 수상
-
- 송지애 교수
-
School of Music Carnegie Mellon University
(사)전국음악치료사협회 이사
-
- 정미연 교수
-
한양대학교 아동심리치료 박사
연(延)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센터장
-
- 박정애 교수
-
평택대학교 대학원 상담학과 박사
한국독서치료학회 이사
학과소개 E-Book